Home Server 만들기 -01: 소개-
홈 서버를 구축했을 때의 장, 단점은 다음과 같다.
- 장점
- 학습 : 여러 서비스들을 서버에 설치하고 다루어보면서 실제로 서비스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컴퓨터에 대하여 좀 더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다.
- 취미 : 컴퓨터를 다루는 것 자체를 좋아한다면, 하나의 취미로도 충분하다. 서버를 구축하고 서비스가 제대로 돌아가는 모습을 확인하면서 소소한 자기효능감도 즐길 수가 있다.
- 목적성 : 홈서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이미 훌륭한 대체제가 많이 있지만, 본인의 목적에 딱 들어맞지 않는다면 홈서버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 성능 : 시중에서 주로 사용되는 NAS 또는 호스팅 서비스들은 지원하는 기술의 업데이트가 느리거나 그 가격에 비하여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다. 이럴 때 직접 홈서버를 구축한다면 원하는 성능을 얻을 수 있다.
- 단점
- 고비용 : 어떤 정도의 시스템을 구축하는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새 부품을 구매해서 서버를 구축한다면 초기 투자 비용이 만만치 않다. 트래픽이 많아진다면 가정용 회선으로는 감당이 어려울 수도 있어 추가적인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전기요금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 보안 : 보안 전문가가 아닌 이상 해킹의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해킹을 당하더라도 당했는지 알기 어려울 수도 있다.
- 시간 : 관리 노력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본인이 원하는 형태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중에 나와있는 책이나 인터넷의 강의로는 한계가 생기는 시점이 반드시 찾아온다. 결국 혼자서 해쳐나가야 하는데 가까스로 서버를 구축했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생길 경우에 해결이 쉽지 않다. 간단한 문제조차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인터넷과 책을 붙잡고 수시간을 씨름해야 한다.
- 공유 : 다른 가족 구성원들도 그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서버에 충분한 자원이 할당되지 못하거나 일시적으로 서비스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리눅스/윈도우로 2개의 운영체제를 모두 설치하는 경우 윈도우 사용시에는 서버로서 역할을 할수가 없는데 서버의 특성상 24시간 사용이 어렵다면 애써 어렵게 구축한 노력이 허사가 될 수도 있다.
- 내가 홈 서버를 구축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 일을 하고 공부를 하면서 쌓여가는 자료의 양이 무시할 수가 없을 정도로 증가했다. Onedrive를 잘 사용해왔지만 1TB의 용량이 부족할 정도가 되어 NAS를 고민해봐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 NAS를 구입하려고 하다보니 NAS를 사용하여 홈서버를 구축한 다양한 사례들을 볼수가 있었다. Plex 미디어 서버나 Nextcloud를 올려서 사용하는 것을 보니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생각보다 NAS의 가격이 만만치 않았다. 저가 모델의 경우 장착되어 있는 프로세서의 성능이 내가 원하는 서비스들을 구동하기에 충분할지 의심이 들었고, 고가 모델의 경우는 가격도 너무 비쌌고 부피도 너무 컸다.
그냥 해보고 싶었다.
- 목표 : 내가 구축한 홈 서버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만들어졌다.
- 윈도우/리눅스 듀얼 부팅 : 다른 가족들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윈도우를 설치하였다. 게임을 하거나 문서 작업을 할 때는 불가피하게 서버의 역할을 할 수는 없었다.
- 멀티미디어 머신 : 마찬가지의 이유로 TV에 연결하여 영상 재생, 저사양의 게임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 NAS : 홈서버를 구축한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4TB HDD 2개를 추가해서 언제 어디서나 자료를 원할 때 받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 블로그 또는 Wiki : 하는 김에 공부한 것들을 정리할 곳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CMS 중에서 가장 유명한 WordPress를 설치하였다.
- 도메인 & 웹서버 : Nextcloud와 같은 서비스들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웹서버가 필요했다. 그리고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도메인을 연결하기로 했다. 연결한 도메인은 Let’s encrypt로 TLS 인증을 받아서 reverse proxy를 통해서 각각의 서비스로 다시 연결하도록 하였다.
- 쉬운 설치 : Docker를 사용하면 이미지를 가지고 쉽게 서비스들을 설치할 수가 있다. VMware와는 다르게 OS 수준까지 구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능저하도 크지 않다.
- 원격 조작 : SSH와 SFTP를 통해서 원격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보안성 : 홈서버의 가장 큰 약점 중 하나이다. 최대한 필수적인 포트만을 개방하고 접속할 때는 OTP를 사용하도록 하였다.
It’s difficult to find well-informed people about this topic, but you seem like you know what you’re talking about! Thanks